월드컵공원은 내가 딸과 즐겨찾는 곳이다. 지금 이 상태로도 정말 매력적인 곳이라 생각한다.
대관람차가 들어서면 어떨까 기대반 우려반이다.
개발에 집중해서 너무 많은 시설이 들어차지 않고 여유로운 공간을 그대로 유지하면 좋겠다.
그림같은 서울이 펼쳐진다…런던아이서 미리본 서울링
서울링 모티프 런던아이 가보니
아름다운 도시 전경 한 눈에
영국 런던의 대관람차 '런던아이'에서 바라본 도심 풍경. /런던=이헌일 기자
마치 한 폭의 명화 같은 서울이 눈 앞에 펼쳐진다. 도심 건물숲과 아파트, 사방 곳곳의 산등성이가 어우러진 스카이라인과 함께 햇살을 받아 반짝이며 흐르는 한강까지, 어딜 봐도 '그림'이다.
몸은 영국 런던의 명물 '런던아이'에 탑승해 135m 상공을 지나고 있지만 머릿 속엔 몇 년 뒤 '서울링'에 올라탔을 때 바라볼 광경이 선명하게 그려졌다.
런던아이를 체험한 3월14일(현지시간) 런던의 하늘은 1년 내내 우울한 날씨라는 악명과 달리 파랗고 눈부셨다. 맑디맑은 서울의 한 가을날과 같은 모습이었다.
입구는 평일 낮이라는 시간대에도 약간의 대기줄과 함께 템즈강변을 즐기는 관광객과 시민으로 북적였다. 어렸을 적 언젠가 타봤던 대관람차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하며 런던아이 캐빈(cabin)에 올랐다.
캐빈은 사방이 투명한 타원형 곤돌라 형태로, 내부 공간은 20명 이상이 타도 모두 함께 사방의 경관을 감상하기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넓고 쾌적했다. 일반적인 대관람차처럼 '움직이기는 하는구나'라는 정도의 속도로 느릿느릿 런던의 하늘을 오르기 시작했다.
이렇게 최고 고도 135m까지 올라가면서 산 하나 없이 탁 트인 런던의 경관이 서서히 눈앞에 펼쳐졌다. 맑은 날씨 덕분에 서울보다 2.5배나 크다는 런던의 끝과 끝까지 모두 볼 수 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유유히 흐르는 템즈강의 반짝이는 물결, 고풍스런 고성과 현대적인 고층빌딩이 어우러진 도심, 옅은 하늘색부터 진한 파랑색까지 층층이 색이 쌓인 하늘과 하얀 구름까지 한 시야에 모두 들어왔다. 바로 강가의 대관람차에 올라 바라보는 풍경은 강변에서 멀리 떨어진 고층빌딩에서 내려다보는 것과는 또다른 매력이 분명했다.
서울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에 들어설 고리형 대관람차 '서울링' 투시도. /서울시 제공
마치 한 폭의 명화 같은 서울이 눈 앞에 펼쳐진다. 도심 건물숲과 아파트, 사방 곳곳의 산등성이가 어우러진 스카이라인과 함께 햇살을 받아 반짝이며 흐르는 한강까지, 어딜 봐도 '그림'이다.
몸은 영국 런던의 명물 '런던아이'에 탑승해 135m 상공을 지나고 있지만 머릿 속엔 몇 년 뒤 '서울링'에 올라탔을 때 바라볼 광경이 선명하게 그려졌다.
강폭이 템즈강의 5~6배에 달하는 한강, 사방이 평지인 런던과 달리 곳곳에서 도시를 굽어보는 서울의 산들, 유난히 많은 아파트와 고층 건물들이 어우러지는 스카이라인 등이 머릿 속에 그려지면서 서울링에서 바라보는 서울은 이보다 더욱 아름다울 것이라는 기대가 생겼다. 또 런던아이는 구조물 가운데 살이 있는 형태라 가장 높은 고도에 오른 경우를 제외하면 한쪽 풍경은 살에 가려져 감상을 방해하지만 서울링은 살이 없는 구조라 더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날 런던에서 1년에 며칠 안되는 맑은 날씨 덕분에 최고의 조망을 즐길 수 있다는 안내자의 설명이 있었다. 서울은 런던보다 훨씬 맑은 날이 많으니 서울링에서는 이런 풍경을 언제나 즐길 수 있을 것 같았다.
다만 바깥 기온이 10도 내외고, 바람도 제법 불어 쌀쌀한 기운이 드는 정도였지만 캐빈 내부는 쏟아지는 햇살 때문에 무척 더웠다. 공조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었지만 땀이 송송 맺혀 입고 있던 겉옷을 벗을 수 밖에 없었다. 우리나라는 이문제도 해결해서 쾌적한 실내를 제공할 것이라 기대한다.
다소 비싼 탑승 가격도 서울링을 만들 때 고민해야 할 지점으로 보인다. 런던아이 탑승료는 40파운드 가량으로 약 6만 원 수준이다. 관광객도, 시민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수준이다.
영국 런던의 대관람차 '런던아이'에서 바라본 도심 풍경. /런던=이헌일 기자
함께 런던아이에 탑승한 오세훈 시장은 "(서울링이 자리할 월드컵공원이) 좀 외진 곳이기 때문에 뷰가 얼마나 예쁘게 나올지 문제제기가 있다"며 "드론을 띄워 (후보지마다) 뷰를 다 보고 판단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탑승료에 대해서는 "요금이 저렴할수록 좋겠지만 투자하는 사람들 입장에선 안정적으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 중간 정도 선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링' 월드컵공원에 전망타워 만든다…"공원 명소화"
런던 하이드파크 찾은 오세훈, 공원 명소화 구상
월드컵공원에 전망타워 등 다양한 전망명소 조성
하늘공원 노을전망대 예시.(사진=서울시 제공).
대관람차 '서울링'이 들어서는 마포 상암동 월드컵공원을 비롯해 서울 공원들이 특색을 갖춘 공원으로 명소화된다. 월드컵공원에는 전망타워와 반려견 캠핌장 등이 만들어진다. 공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곤돌라도 설치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5일 오전 7시(현지시간) 영국 런던 하이드파크 일대를 둘러보고 서울공원 명소화 계획을 밝혔다. 우선 서울의 새 상징물인 서울링이 만들어지는 곳이자 환경생태공원으로 상징성이 높은 월드컵공원의 명소화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하이드파크는 영국 왕실 소유의 사적 공간이던 사냥터를 1637년부터 공원으로 개방한 것이다. 개장 이후 400년이 지난 지금까지 공원 내 켄싱턴 궁, 다이애나 비 추모 분수 등 랜드마크 시설과 수영, 승마, 보트 등 체험시설,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런던의 관광명소 역할을 하고 있다.
오 시장은 하이드파크 일대를 둘러본 뒤 "시민들의 휴식공간과 도심 속 작은 숲처럼 공원 곳곳마다 특색 있는 조형물, 갤러리와 백조, 오리 등 다양한 조류를 볼 수 있는 하이드파크만의 매력이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월드컵공원을 시작으로 서울 공원을 주변 환경과 잘 어울리고 문화, 체험, 휴식 콘텐츠를 탑재해 더 매력적인 여가공간으로 재탄생시키겠다"고 말했다.
하늘공원에 들어설 대관람차 '링'
월드컵공원 내 하늘공원과 노을공원 전망이 확보되는 곳에는 전망타워와 다리 등 랜드마크가 조성된다. 한강변 노을과 강변 스카이라인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전망공간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조형물과 각종 테마공원 등 문화예술 명소도 만든다. 문화비축기지는 기존 건축물(탱크)을 활용해 '미디어아트파크'로 탈바꿈하고, 탱크 외부 공간은 휴식 공원으로 활용한다. 노을공원은 조각품 전시를, 하늘공원에는 미로정원을 도입할 예정이다.
노을공원 상부에는 18홀 규모의 파크 골프장을 조성한다. 노을공원 위까지 접근이 어려운 교통약자를 위해 난지천공원에 산책로와 체육시설을 설치하고, 서울둘레길과 이어진 하늘공원 메타세콰이어 길에는 초화류 등을 식재해 힐링명소로 조성한다.
월드컵공원을 비롯해 주변 한강공원, 문화비축기지, 월드컵경기장 등을 쉽게 오갈 수 있도록 접근성도 높인다. 월드컵공원은 약 240만㎡ 규모에 달해 일대 시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만들려면 접근성 개선이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시는 각 공간을 연결하는 공중 보행로를 조성하고 한강과 연결되는 덮개공원, 한강 조망시설로 활용 가능한 곤돌라 등 새 교통수단 도입 방안도 검토 중이다.
서울 공원 명소화 사업은 월드컵공원 등 서울시가 직접 관리하는 24개 직영공원을 대상으로 2026년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향후 서울시 공원이지만 자치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원 81개소까지 명소화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특색을 발굴하고 용도 폐지된 시설은 과감히 덜어내는 전략을 고려해 시대변화와 시민 요구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공원으로 명소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런던=뉴시스] 조현아 기자
연 350만 찾는 런던아이…오세훈표 서울링도 성공할까
상암동에 2027년 고리형 180m 대관람차…안전·사업성 '관건'
런던아이 탄 오세훈 "내가 고리형 디자인 아이디어 내"
서울시가 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대규모 쓰레기 매립지에서 생태 공원으로 탈바꿈한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하늘공원에 2027년 말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관람차 '서울링'(Seoul Ring) 조성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서울형 대관람차 '서울링' 디자인 조감도. 2023.3.8 [서울시 제공.]
3월14일(현지시간) 오후 런던 중심 템스강변의 런던아이(London Eye) 주변은 평일임에도 탑승객으로 북적거렸다.
과연 '런던의 명물'다웠다.
요 며칠 흐렸던 하늘은 모처럼 화창했다. 바람도 전날보다 한결 잦아들었다.
유럽 출장 중인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상암동에 들어설 대관람차 '서울링' 구상을 구체화하고자 한국에서 동행한 취재진과 함께 런던아이를 직접 탔다
전날에는 강풍으로 애초 계획했던 런던 케이블카 체험을 하지 못했지만 이날은 예정대로 오후 2시께 런던아이에 탑승할 수 있었다.
2000년 운행을 시작한 런던아이는 최고 높이가 135m에 달하는 대관람차다.
한 번에 25명까지 탈 수 있는 캡슐 형태의 캐빈(cabin·객차) 32개가 바퀴 모양의 구조물(rim)에 달려 돌아간다. 한 바퀴를 도는 데 30분. 가장 높은 지점에서는 반경 40㎞까지 경관을 볼 수 있다.
런던아이는 똑바로 서 있기 힘들 정도의 강풍이 불던 전날에도 정상 운영했다.
바람이 비켜나가는 지점에 설치된 데다 캐빈이 바람의 영향을 줄여주는 타원형 디자인을 적용한 덕분이었다.
런던아이는 바람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내륙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데 축과 이어진 지지대와 케이블이 구조물이 넘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캐빈 안에선 움직임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안정감을 유지했다. 캐빈 양 끝에 달린 모터가 캐빈이 움직이는 각도를 조정해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이다.
캐빈마다 냉난방시설, 조명, 스피커 등을 갖춰 쾌적한 관람을 돕는다.
런던아이는 구조물 하단에 연결된 두 개의 바퀴가 구조물과 맞물려 돌아가는 원리로 움직인다. 마치 톱니바퀴처럼 하단의 바퀴가 돌아가면서 구조물을 위로 올리면 내려올 때는 중력을 활용해 하강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원리는 런던아이와 달리 가운데 축과 살(spoke)이 없는 서울링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캐빈을 케이블로 연결한 뒤 케이블 자체를 돌리면 런던아이와 비슷한 구조가 된다"며 "캐빈이 직접 구조물을 타고 움직이는 방식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민간투자를 받아 상암동 하늘공원에 서울링을 만들 예정이다. 2025년 6월 착공해 2027년 12월 완공이 목표다.
사업비는 약 4천억원이지만 설계와 공사 기간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시는 투명한 튜브 안에서 캐빈이 돌아가는 방식을 일단 제시했지만, 실제 디자인은 민간 제안을 검토한 뒤에야 확정된다.
민간기업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관람료를 높게 책정할 가능성도 있다.
런던아이 이용료는 약 40파운드(6만3천원)다. 사업비는 1천584억원이 투입됐지만 연간 350만명이 찾아오면서 운영 업체는 3년 만에 투자비를 회수했다.
런던아이가 인기를 끌면서 인근 건물 가격이 4∼5배 오르고 런던 관광 활성화로 이어졌다는 게 런던아이 운영사 측의 설명이다.
런던아이의 성공을 계기로 2008년 싱가포르, 2014년 미국 라스베이거스, 2021년 두바이 등에 속속 대관람차가 들어섰다.
그러나 2012년부터 뉴욕 스태튼섬에 건립이 추진된 대관람차 '뉴욕 휠'은 자금 확보와 경제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사업이 지지부진하다.
서울시는 입지적인 면과 디자인 경쟁력 등에서 서울링의 성공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봤다. 또 다른 문제인 접근성은 월드컵경기장과 연결되는 곤돌라 등을 통해 보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오 시장은 "드론을 띄워 후보지들의 뷰(view)를 다 보고 판단했다"며 "관광 측면에서 하늘공원이 다른 입지보다 불리하지 않다. 근처에 여러 즐길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준비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시는 업체가 폭리를 취하지 못하도록 해야 할 도의적 책임이 있다"며 "민간기업과 계약할 때 수익이 너무 많아 특혜가 되는 것을 방지하는 규정을 넣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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